올해 해외주식으로 이익을 보셨나요? 그렇다면 양도소득세 신고에 대한 고민을 해보셔야 하는데요. 요즘 증권사에서 무료로 양도소득세 신고대행신청을 해주지만, 증권사에서는 충분히 절세가 가능한 경우가 있는데도 알려주지 않고 신청에 대한 접수만 해줍니다.
그러므로, 이 글을 끝까지 잘 읽어보시고 해외주식 양도소득세에대한 정확한 이해와 절세방법까지 꼭 알아가셔서 내지 않아도 될 세금 꼭! 아껴가세요.
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법
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발생하는 경우와 신고기간
해외주식 매도에대한 이익이 생기면 꼭 양도소득 신고를 해야 합니다. 해외주식 거래를 통한 양도소득세는 아래의 두 경우에 발생합니다.
- 해외주식 매도를 통해 수익이 발생할 때
- 매년 배당금 수령에 대한 배당소득
예를들어, 2023년 1월부터 12월까지 해외주식 매도를 통해 수익이 발생하였다면 2024년 5월1일~31일까지 국세청에 2023년 해외주식 실현수익에 대해 신고를 해야합니다.
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법
해외주식 실현수익에 대한 양도소득세는 아래와 같습니다.
- 양도소득세 세율 :22%
- 기본 공제금액: 250만 원
아래 예시를 통해 실제 어떻게 양도소득세를 계산해야 하는지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.
양도소득세 계산법은 매우 간단하지만, 본인이 보유한 주식 개수가 많아지는 경우 복잡해질 수 있으니 증권사 어플을 통해 확실히 처분주식의 수익과 손실을 기록해 두시기 바랍니다. 또한 배당금의 경우 모두 수익금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.
해외주식 양도소득세 계산기
해외주식 양도소득세를 간단히 계산해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 아래 링크를 통해 계산할 준비를 해보시고, 사진과 함께 어떻게 입력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.
아래 첨부한 사진을 참고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.
- 양도가액 입력: 본인이 매도한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.
- 취득가액 입력: 본인이 매수한 금액을 입력하시면 됩니다.
- 제비용금액입력: 거래세, 수수료 등을 입력하시면 됩니다.
- 세율 20%?:원래는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항목에서 20% 세금+2%의 지방세로 나뉘기 때문에 20%로 표기되나, 총 납부 세액에서 22% 책정되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.
- 총 납부세액: 해외주식 실현수익에 대한 총 납부세액입니다.
해외주식 수익이 250만 원 이하이면 신고 안해도 되나요?
해외주식 수익이 250만 원 이하일때, 신고를 안하는 분이 계십니다. 양도소득세가 250만원 이상이 넘어가게 되면 보통 증권사에서 고지서나 이메일로 알려주게 되는데, 그래서 "250만 원 이하이면 신고 안 해도 되는구나"라고 생각하시는 불들이 대다수입니다.
보통은 국세청에서 그냥 넘어가지만 원칙적으로 신고. 납부를 하지 않은 경우 무신고가산세 20% 또는 40%가 붙게 됩니다. 또한 한번 무신고자로 전산에 입력되게 되면 국세청에서 계속적인 감시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250만 원 이하이더라도 반드시 신고하시는 게 좋습니다.
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방법
가장 현실적인 절세방법으로는 현재 마이너스인 종목을 매도하여, 확정 손실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. 아래 예시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.
- 1. 현재 매도 수익금 :1000만 원
- 2. 현재 양도소득세: 165만 원
- 3. A주식 매도 시 확정 손실금:750만 원
- 4. A주식 매도 후 총 매도 수익금: 250만 원
- 5. A주식 매도 후 총 양도소득세: 기본 공제금액 250만 원 이므로, 양도소득세 "0원"
즉, 신고해야 할 양도소득세가 너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면, 현재 손실 진행 중인 종목을 잠시 팔아 이번 연도 수익금을 차감시켜 최종적으로 내야 할 양도소득세를 절세하는 방법입니다.
다만 증권사 별로 양도소득 계산 시 선입선출이냐 이동평균(매수평균)이냐에 따라 수익금과 손실금 계산이 달라질 수 있으니, 본인이 가입한 증권사가 어떤 방식을 채택하고 있는지 꼭!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 아래는 증권사별 양도소득세 산정방식입니다.
증권사별 양도소득세 산정방식
- 선입선출 방식: KB증권, 미래에셋증권, 키움증권, NH증권
- 이동평균 방식(평균 매수가 방식): 삼성증권, 한국투자증권, 토스증권
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방법
양도소득세 신고 시, 본인이 이용하는 증권사의 대행신청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습니다. 단, 주의할 점은 제가 위에서 설명했듯이 증권사에서는 절세방법에 관한 설명은 따로 해주지 않기 때문에 꼭 위의 절세방법 실천을 고려해 보신 후 대행신청을 하시면 됩니다. 대행신청은 보통 4월에 시작합니다.
본인이 직접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를 하고 싶다면, 아래 링크를 통해 홈텍스에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. 신고방법은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.
오늘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방법, 절세법, 계산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. 제 글을 통해서 쉽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세받으셨으면 좋겠습니다.